카테고리 없음

캠핑갈 때,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~!

힐링스토리 2023. 8. 16. 19:32
728x90

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고, 고온 다습한 날씨가 연일 이어지면서

시원한 숲속이나 해변으로의 캠핑 계획을 세우시는 분들 많을 텐데요.

휴가철 캠핑을 즐기실 때도 건강과 안전이 중요하다는 것, 잘 알고 계시죠?

휴가철 캠핑, 보다 더 건강하고 안전하게 즐기는 방법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?

식재료 운반‧보관 시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 이용하기!

 




캠핑장에서는 각종 냉장 및 냉동 시설이 부족한 만큼, 식중독에 대비해야 하는데요. 식재료는 아이스박스나 아이스 팩 등을 이용해 저온에서 운반하고 보관하시는 것이 좋답니다. 또 과일이나 채소는 고기와 생선의 육즙이 닿지 않게 분리하여 포장 보관하시고, 자동차 트렁크의 경우 온도가 높아질 수 있기에 가급적이면 음식물을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조리 시 유의사항

🍎 과일‧채소류

과일과 채소 등 익히지 않고 먹는 식품의 경우 수돗물이나 식수(검사 완료된 지하수) 등 안전성이 확인된 물로 여러 번 세척해 주셔야 합니다. 이때 계곡물이나 샘물은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!

🍖 고기류

생고기를 자른 칼이나 도마는 반드시 세척한 후 사용해 주세요. 육류나 계란, 수산물은 내부까지 완전히 익을 수 있도록 가열, 조리하셔야 합니다. 특히 고기를 구우실 때는, 고기 안쪽의 선홍색이 사라질 때까지 충분히 익혀서 드셔야 합니다.

🐟 민물 어패류

민물 어패류는 기생충 감염 우려가 있으므로 섭취를 자제하고, 불가피한 경우 반드시 잘 익혀 섭취하세요. 여름철 생선이나 조개 등 어패류를 가열하지 않고 날것으로 드시면 비브리오 패혈증 혹은 장염 비브리오 식중독, 고래 회충증 발생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, 충분히 익혀서(85 ℃ 이상의 온도에서 1분 이상 가열) 먹도록 합니다.

* 고래 회충증(anisakiasis) : 해산 포유동물에 기생하는 아니사키스 기생충에 감염된 해산물들을 조리하지 않고 섭취할 시 발생하는 급성 복통 질환

※ 여름철 고온 다습한 환경 속에서 조리한 음식은 상온에 2시간 이상 방치하지 않는 것이 좋으니,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섭취하세요! ※

안전상비의약품은 정해진 용법‧용량으로!



안전한 캠핑을 위한 필수품, 안전상비의약품! 안전상비의약품은 정해진 용법과 용량을 지켜서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. 구입 및 복용 시 설명서를 잘 읽고, 하루 이상 복용 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

해열진통제나 감기약의 경우, 다른 해열진통제 및 감기약과 함께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!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한 제품들은 정해진 양을 초과할 시 간 독성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, 반드시 의약품은 정해진 용법∙용량을 지켜주세요

파스의 경우 반드시 피부에 붙이는 용도로 사용하시고, 눈 주위나 상처, 점막 등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. 발진 및 가려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시 사용을 중지하세요!

장거리 이동 시, 운전자는 멀미약 금물!

 



휴가철 즐거운 여행을 방해하는 건강 복병, 멀미! 장거리 운전에 따른 멀미 예방을 위해 사용하는 멀미약은 복용 시 졸음이 올 수 있어 운전 등 복잡한 조작을 할 때는 복용하시면 안 된답니다. 동승자가 멀미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, 승차하기 30분 전에 미리 복용하고, 추가로 복용 시 최소 4시간이 지난 후에 복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 피부에 붙이는 멀미약의 경우 약물이 묻은 부위를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여, 최소 승차하기 4시간 전에 붙여야 합니다. 붙이는 멀미약의 경우 임부는 사용하시면 안 되며, 녹내장이나 전립선 비대증 등 배뇨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에 사용 전 반드시 의사 또는 약사와 미리 상의하세요! 수면제나 해열진통제, 감기약, 항히스타민제 등 다른 약과 함께 복용하는 경우에도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.

또한 멀미약은 어른과 어린이의 복용량 간 차이가 있으므로, 어린이에게 멀미약을 사용하는 경우 어린이용에 해당하는지 혹은 정해진 연령별 사용량에 맞는지를 확인하고, 그에 따라 사용하도록 합니다.

모기향 / 모기기피제 사용 시 주의사항은?



모기향(코일형), 전자모기향(매트형, 액체형)의 경우, 승용차 안이나 텐트 등 환기가 안 되는 밀폐된 좁은 장소에서의 사용은 피해야 합니다. 특히 가연성의 물건은 모기향에서 가급적 멀리 떨어뜨려 놓고, 잠을 자는 동안에는 이불이나 모포에 덮이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합니다.

모기기피제는 눈·입 주위, 상처나 염증 부위 등 신속히 흡수될 수 있는 피부 부위나 햇볕에 탄 부위에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. 또한 기피제를 팔이나 다리, 목 등 노출 부위 외 전신에 적용하지 마시고, 체표면의 20% 이상(양쪽 팔의 표면적 이상) 과도하게 적용하지 않도록 유의해 주세요. 모기 기피제 사용 후, 외출에서 돌아오시면, 기피제가 묻어 있는 부위를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어 주셔야 합니다.



지금까지 휴가철 안전한 캠핑을 위한 행동수칙 및 주의사항에 대하여 함께 알아보았는데요,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 되셨나요? 캠핑 안전 수칙들을 잘 숙지하시고, 캠핑을 즐기실 때 개인 방역수칙 또한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는 점까지, 잊지 말고 꼭 기억해 주세요! 😊

 

[출처] 캠핑갈 때, 이것만은 꼭 지켜주세요~!|작성자 식약지킴이

 

식품의약품안전처 블로그 : 네이버 블로그

안전한 식·의약품으로 국민행복을 이끌겠습니다! 식약처 공식블로그 식약지킴이 입니다.

blog.naver.com

더 유익하고 좋은글 보러가기

💎의미 있는 날💎
https://bit.ly/3DUPyTX

 

https://healingstory.storyshare.co.kr/board/item/detail/?board=board1&id=445

 

healingstory.storyshare.co.kr



📯기적의 열 마디📯
https://bit.ly/3Kyfeta

 

https://healingstory.storyshare.co.kr/board/item/detail/?board=board1&id=446

 

healingstory.storyshare.co.kr



#좋은글귀 #좋은글 #좋은글모음 #힐링스토리 #한국어공부 #koreanquote #goodquote #유익한정보

728x90